몇일전 뉴 초콜릿폰이 영국에서 출시기념행사를 시작으로 유럽, 한국 아시아등 세계 50여개국에서 출시가 된다는 소식을 알려 드렸습니다.

 

 

당시 일부 기능은 한국의 경우 제외가 것으로 예상을 했었는데 역시나 Wi-Fi가 빠지고 3.5파이 이어폰 단자가 빠질 가망성이 높다고 합니다. 아니 이미 유출된 브로셔를 통해 빠지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은 비단 뉴 초콜릿폰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전에 출시된 여러 글로벌 휴대폰에서 봐왔던 모습으로 아쉬운 부분임에는 틀림없지만 한편으로는 충분히 예상이 되었던 일이기도 해서 그런지 제 입장에서는 그렇게 민감하게 받아 들여지지는 않았습니다.

 

스펙이 변경되는 이유로 제일 먼저 제조사를 걸고 넘어질 수 있겠지만 이통사와의 관계에 있어 그들의 입김을 무시할 수 없는것이 사실이고 대중적인 기능을(Wi-Fi를 활용하는 사용자보다는 DMB 기능을 활용하는 사용자가 많은...) 택하는 것이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 중에 최우선이라는 점에서는 바라봤을때 한편으로는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한국출시 제품에서는 제외된 3.5파이 이어폰 단자.

 

그렇다고 제조사를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의 인사이트를 무엇보다 중요시 한다고 외치면서 여러 제품을 만들어 내고는 있지만 정작 실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접하고 있는 이런 휴대폰 등에서는 그런 요구보다(예를 들면 3.5파이 이어폰 단자 제외) 디자인의 완성도를 앞세워서 얘기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부분임이 사실이니까요. (만약 제게 기능과 디자인(두께등)을 놓고 선택하라고 한다면 저는 백이면 백 모두 기능쪽에 손을 들 것 입니다.)

 

각설하고 동일한 모델에 대해 외국에 출시되는 제품과 국내에 출시되는 제품을 비교해서 어느 한쪽의 기능이 달라졌다는 이유를 들어 그것을 무조건 스펙다운이라 표현을 한다면 만약 서로 가지고 있지 않은 기능을 가지게 된다면 즉, 그 기능을 바라보는 소비자의 눈높이는 다르겠지만 어찌됐든 그렇게 출시가 된다면 그때는 어떻게 표현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실제 뉴 초컬릿폰의 경우 외국에 출시되는 제품과 눈에 띠게 다른점으로는 Wi-Fi, 3.5파이 이어폰 단자 두가지를 꼽을 있겠지만 반대로 국내에 출시되는 제품의 경우 500만 화소가 아닌 80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한다는 점 그리고 비교하는 것이 우스울수도 있겠지만 어찌됐든 Wi-Fi 대신 TDMB가 장착되었다는 점을 들어 이것을 단순히 스펙다운이라고 말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아닐까라는 것 입니다.

 

물론 기능을 바라보는 소비자의 눈높이에 따라 말도 안되는 비교라 하실 분도 있겠지만 반대로 Wi-Fi보다 DMB를 활용하는게 더 낫다고 보는 소비자의 입장도 있음을 따져 본다면 어느정도 상쇄가 것이고 이런 점들을 빌어 그것을 단순히 스펙다운이라 표현하기에는...

 

 

더군다나 저 같은 경우 휴대폰 카메라를 매일 매일 수시로 이용을 하고 있는 입장이라 그런지 카메라 성능에 있어서는 오히려 스펙업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고요.

 

물론 외국 제품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랬다면 누구나 스펙업이라 느낄 것이고 어떠한 논쟁을 할 필요도 없을테지만 국가별, 지역별 특성(우리 나라에는 골치아픈 특성이 너무 많아서 탈이지만...)에 맞게 제품을 변경해서 파는 것이 어쩔수 없는 기업의 입장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스펙다운이 아니라 스펙변경으로 이해해도 되지 않을까 라는 것 입니다.

 

* 저도 스펙다운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휴대폰의 경우 제조사만을 보지 않고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이동통신업계를 바라보게 된 후에는 스펙다운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웬지 조심스러운게 사실입니다.

 

앞으로 출시될 투명폰도 서로 다른 스펙으로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출시 이전부터 많은 기대를 가지고 기다려 왔던 휴대폰들이 많았는데 이번 뉴 초콜릿폰 처럼 기대가 컷던 제품이 드물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모든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었더라면 더욱 최고라 표현을 할 수 있었을 테지만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다고 해서 그것이 제게 있어 제일 중요하다고 할수있을 선택의 조건은 아니기에 그런 아쉬움은 뒤로하고 실물을 만나게 될 날을 기다려 봅니다.

 

 

* 다음은 뉴 초콜릿폰의 영국 런칭행사 때의 영상으로 실제품을 만져보고 싶게 만드는 모습이 많이 담겨 있어 올립니다.

 

 
 
 
  1. 신호등 2009/09/09 08:03 답글수정삭제

    3.5 파이 와이폰 단자를 뺴면 이어폰을 같이 묶어 팔아 먹을 수 있고...
    와이파이를 빼면 무선인터넷 요금을 다 받아 먹을 수 있고...

    이래서 빨리 아이폰이 이겨야 되는데 말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DMB하고 무선랜하고의 차이는...;;

    • 영민C 2009/09/09 08:08 수정삭제

      기능을 바라보는 소비자의 수준에 따라 분명 Wi-Fi와 DMB는 하늘과 땅차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찌됐든 아이폰은 떡밥에 질린지 너무 오래됐고 말이죠. ^^;

  2. 악랄가츠 2009/09/09 08:05 답글수정삭제

    멋진 폰이네요~!
    저는 전역할때 산 붐붐폰을 사용중인데...
    이녀석 고장날 생각을 안해요 ㅜㅜ
    일부러 떨어뜨려야 되나요? 아하하;;;

  3. 리더유 2009/09/09 09:00 답글수정삭제

    저도 기대되는 폰중에 하나입니다.
    3.5파이 단자만 달고 나왔어도 최고였을텐데 아쉬움이 남네요~
    아몰레드를 견제하려면 3.5파이 단자 적용은 필수였는데..ㅠㅠ

    그래도 그 화려한 모습에 놀라고 있습니다.
    빨리 만져보고 싶네요~ ^^

  4. VX 2009/09/09 09:41 답글수정삭제

    원래 사양에서 칼질하는게 스펙다운이지, 그게 스펙다운이 아니라고 말하는건 이상하군요.

    • 영민C 2009/09/09 10:06 수정삭제

      Wi-Fi와 DMB를 비교한다는게 우습지만 분명 그 둘을 바라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Wi-Fi를 더 반길수도 있고 DMB를 더 반길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서로의 입장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지 않을까 싶고요.

  5. 버쿠스 2009/09/09 10:12 답글수정삭제

    모토로라에서 3.5파이 이어폰단자를 사용한 폰을 출시하였었는데 저는 그 부분이 꽤 흥미로웠습니다. 범용화 되어있는 단자를 다른 제품들이 사용하지 않는다는것이 안타까웠기에 뉴 초콜릿폰에 기대감이 높았었는데 좀 아쉽네요

    • 영민C 2009/09/09 10:18 수정삭제

      모토로라의 락커를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저도 뉴초컬릿폰에서 3.5파이 이어폰 단자가 제외던 점은 정말 아쉬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6. 간석 2009/09/09 10:58 답글수정삭제

    저도 이폰을 기다렸다가 실망한 사람인데요.
    근래에 삼성에 비해 많이 뒤처진 상황에서 반전을 노린다면 원래 기능에다 DMB까지 다 넣고 한 방 터트려 버릴만하지 않았나 하는 큰 아쉬움이 남네요.
    스마트폰이 아닌 이상 우리나라에서 와이파이는 무리인건가...
    그리고 GPS까지 빠진다는거 같던데요.

    • 영민C 2009/09/09 11:05 수정삭제

      여건상 휴대폰에 Wi-Fi가 발 붙이기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물론 Wi-Fi도 안되는데 GPS도 역시... 그저 아쉽기만한 현실이죠. ㅜㅜ.

  7. 스펙다운을...스페닥운이라고하죠... 2009/09/09 11:06 답글수정삭제

    통신업체에서 일하시나봐요?ㅋ 역시나 ...쓰레들천국이구만..한국은 ...독과점과 기업들의 횡포로 소비자만 항상 죽쓰는구나..또 이렇게쓰면..이렇게말하겠지..님은왜 시선을 삐딱하게보냐는둥..편향적이라는둥...현실적으로 DMB유저가많다는둥..ㅈㄹ빠는소리하겟죠 ㅋㅋㅋ그냥 블로거님이나 사세요..스펙다운이 아니니까 님말대로라면...님은 어쪳든 만족하시나봐요 ~ 평생 그런폰들이나 쓰셈 ~ㅋㅋ

  8. accore 2009/09/09 11:28 답글수정삭제

    맨날 해외수출용 내수용 구분해서 판매하는 방식 맘에 안들어요
    언제나 통신사에 휩쓸려다녀서 해외수출용에 비해 수정되는
    내수용 핸드폰 정말 손해보는 느낌이 많이 들어요
    번거롭게 mp3로 dcf로 전환해야하는것도 그렇고
    이어폰단자가 3.5파이가 좋은 이어폰 놔두고 제조사 규격의
    좋지않은 이어폰쓰는것도 그렇고
    wifi가아닌 비싼 무선인터넷 등
    블로거님이 쓴 dmb나 800만화소 카메라에 비해 잃는게
    너무나도 많습니다
    사실 전 아이폰도 기대하지않아요 분명 나온다고 해도
    엄청나게 수정되서 나올것이기때문이죠 우리나라 너무
    폐쇄적 이에요

    • 영민C 2009/09/09 13:31 수정삭제

      기능을 비교하는 것은 당연히 무리겠죠. 하지만 우리나라의 여건을 다져 DMB가 들어간 것이라면 스펙변경이라 봐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의 글이였습니다.

  9. mahabanya 2009/09/09 11:36 답글수정삭제

    아이팟 터치/아이폰처럼 와이파이를 통해 유튜브에 접속하는 것을 경험해 본 사람은 와이파이->DMB는 절대적으로 스펙다운이 맞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칩셋, DMB칩셋 가격 얼마 안 해서 가격 인상 요인은 처음 디자인시에만 좀 들고 대량생산되면 큰 차이도 없다능;;; (수 십만원짜리 핸드폰에 와이파이, DMB 칩셋 가격 다 합해서 3000원 할라나요...많이 봐 줘서 5천원!!!)

    • 영민C 2009/09/09 13:33 수정삭제

      누군가에게 Wi-Fi의 기능이 우선이 되겠지만 또 어떤이에게는 DMB가 우선이 될수도 있는 것 아닐까요? 물론 제 경우도 Wi-Fi가 우선이라 생각하지만 여건상 그렇게 된것을 굳이 스펙다운이라고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본 것 입니다.

  10. 음~ 2009/09/09 11:38 답글수정삭제

    외국계 이통들이 들어와서
    서로 박터지게 경쟁해야 하는데
    그런날이 올지 모르겠네요.

  11. 할말이 없다.... 2009/09/09 12:06 답글수정삭제

    스펙다운을 스펙다운이라고 부르지도 못하고...


    상식이 통하는 블로그를 보고 싶다. 퉷퉷

    진짜 나쁜 사람이네

    • 영민C 2009/09/09 13:35 수정삭제

      스펙다운이라 느끼는 것 그것은 개인에 따라 다 다른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건을 따져 봤을때 꼭 스펙다운이라고만 해야 하는건지에 대해 생각해 본 것 입니다.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12.  

    시에나 밀러와 뉴 초콜릿폰의 "엣지"있는 만남

    Tracked from LG전자 블로그 The BLOG 2009/09/09 12:08

    LG전자가 헐리우드 스타 시에나 밀러와 언니의 의류 브랜드인 'TWENTY8TWELVE'와 '뉴 초콜릿폰'이 만났습니다. 지난 달 헐리우드의 패션 아이콘인 그녀의 등장에 벌써부터 미디어들의 추측들이 쏟아져나왔는데요, 결국 모습을 드러낸 것이 바로 그녀들이 직접 디자인한 'TWENTY8TWELVE'에 새겨 넣은 '뉴 초콜릿폰' 전용 가죽 케이스. 2005년 출시돼 2100만대 이상 팔리며 선풍적인 히트를 기록한 전작 초콜릿폰의 디자인 DNA를 고스란히..

  13. 드자이너김군 2009/09/09 12:20 답글수정삭제

    한국시장에 들어 올때는 .. 대부분 wifi가 빠지고 디엠비가 들어가는군요. 음.. 역시.. 촛콜릿.. 예상했지만.. 아쉽습니다..

  14. 소심에스 2009/09/09 12:27 답글수정삭제

    스펙 다운을 스펙다운이라고 부르는게 당연한건데

    옹호 하는 글 같군요
    분명한건
    항상 그래왔고 국민을 봉으로 생각하는
    통신사 문제든 제조사 문제든 국민은 봉
    스펙 다운 !!

    • 영민C 2009/09/09 13:37 수정삭제

      여건상 바뀌는 기능을 두고 꼭 스펙다운이라고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본 것 입니다.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15. 역시실망 2009/09/09 12:29 답글수정삭제

    이번에는 제발 동일 사양으로 출시해주실 기대했는데 역시나네요.
    WI-FI되면 인터넷연결해서 TV는 당연 볼 수 있는 건데,
    DMB들어 갔다고 스펙다운이 아니라는 건 좀 억지스럽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IT기기 홍수 속에 살고있는 요즘 코딱지만한
    휴대폰 화면으로 DMB볼 일이 거의 없더군요. 전자사전,PMP에도
    DMB기능이 있고 차에서는 네비에 달려있고, 버스나 지하철 탈 때
    잠시나마 이용하겠으나 이어폰안가지고 다니면 옆에 방해되니
    사용할 수 없고....뭐 그래도 유용하게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겠으나
    DMB가 WI-FI만큼 절실하고 대중이 필요로하는 기능은 아닌데,
    휴대폰 제조사들은 고객의 요구를 끝끝내 묵살하고 있군요.

    • 영민C 2009/09/09 13:40 수정삭제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눈높이에 따라 Wi-Fi와 DMB를 바라보는 시선은 개인마다 다 다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저도 Wi-Fi가 빠진점은 아쉽지만 여건상 어쩔수 없이 빠지게 된 것이라면 그것을 스펙변경이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싶었던 것이구요.

  16. antlog 2009/09/09 12:43 답글수정삭제

    진심으로 물어보고 싶습니다.
    와이파이와 3.5 대신에 DMB와 카메라 모듈화소수 증가.
    스펙다운이 아니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스펙다운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싶으신 것 아니신지요?
    요즘 드는 생각은..
    정말 국내 이통사와 단말기 제조사 관계자들을 모아서
    공청회라도 하고 싶네요.

    세계에서 세손가락 안에 드는 대한민국 제조사.
    세계에서 인정받는 대한민국 단말기를 자국에서 쓸수 없는 대한민국.
    참 아이러니 하죠?

    모두들 국내소비자의 니즈로 인해 변경이 불가피하다..
    라고 말하는데.. 도대체 그 니즈는 누가 어떻게 조사한것인지요?
    진짜 궁금합니다.

    제가 볼 때는 국내 이통사, 단말기 제조사..
    전부 답이 없어 보입니다.

    아무리 좋고 화려한 단말기를 만들면 뭐합니까?
    정작 한국이라는 땅에서는 쓸 수가 없는데..

    • 영민C 2009/09/09 13:59 수정삭제

      들어갔으면 하는 기능들이 빠진것은 당연히 아쉽습니다.

      하지만 여건상(여건에는 여러가지가 복잡하게 얽혀 있겠지만) 그렇게 된 것이라면 그것을 스펙변경으로 볼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작성한 글이며 스펙다운이라 생각하시는 것을 굳이 아니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시각으로도 바라볼수도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불편한 내용이였다면 죄송합니다.

  17. Loquacity 2009/09/09 14:37 답글수정삭제

    LG는 참 답답하네요...

    싸이언이 애니콜을 뛰어넘는 방법은 강력한 소비자의 지지를 등에 업는 것 밖에 없는데 (얼리 어답터 중에는 삼성의 안티가 많죠. 특히 휴대폰...) 왜 정면돌파를 하지 않는지...

  18. 피투니 2009/09/09 14:38 답글수정삭제

    어느정도는 저도 공감하네요..^^ 잘 봤습니다.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말씀드리자면 500만화소->800만화소 는 업그레이드라고 보기 힘듭니다. 화소수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긴 하지만, 똑같은 모듈에 화소만 때려 쳐넣는다고 화질이 좋아진다거나 (오히려 나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더 멋진 사진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단지 더 '크게' 인화할 수 있을뿐입니다. 단지 '인화의 크기'일 뿐이지요. 카메라폰으로 대형인화 하실 분 계신가요..-_-

    • 영민C 2009/09/09 15:04 수정삭제

      댓글 감사합니다. 사진에 있어 단순히 화소수만으로 판단하는 것에 무리가 있음은 일리있는 말씀이십니다. 그래도 제 경우 해상력을 위해 늘 최대사이즈로 찍다보니... ^^

      즐거운 하루 되세요.

  19. 두팩 2009/09/09 15:02 답글수정삭제

    뭐 저로서도 와이파이가 빠진 아레나폰에 실망했고 새로 나오는 초콜릿폰에 와이파이가 빠진 것이 실망스럽긴 하지만...제가 보기엔 DMB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 또한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삼성과 같이 제트폰에서 와이파이를 빼고 DMB를 넣고서는 아몰레드라고 하는 이름으로 바꿔서 파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이 들구요.

    스펙다운? 스펙변경이라고 하는게 더 맞지 않나 싶습니다.

  20. 찌르레기 2009/09/09 16:29 답글수정삭제

    DMB가 들어 갔다는 것 자체가 뉴초코렛 폰의 컨셉 디자인과 상충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반 4:3 액정이 아닌 16:9 보다 더 길쭉한 21:9의 화면 비율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액정으로 DMB를 볼경우 결국 4인치 화면을 전부 활용은 불가 하고 결국 조그마한 화면으로 봐야 하죠..

    그리고 4인치의 길쭉한 화면이 기능상 주목받은 이유는 와이파이를 통한 인터넷 접속시 가로 화면을 풀로 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 이었습니다. 물론 영화 영상을 화면 가득 담을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그보다는 인터넷 할 시 화면을 좀더 넓게 볼 수 있다는게 눈길을 끌었죠.

    4인치 화면 디자인과 상충되는 DMB 기능을 넣고 4인치 화면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가 빠졌기 때문에 스팩다운으로 보고있습니다.

    • 영민C 2009/09/09 19:14 수정삭제

      개개인에 따른 생각의 차이에 따라 스펙다운일수도 있고 아니라 볼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Wi-Fi가 빠진것은 아쉬운 부분이 맞을 것 이고요.

  21. LG에서 알바 많이 심어놨구나. 2009/09/09 18:51 답글수정삭제

    일단 크게 한번 웃고 시작하죠..푸하하하하하...
    LG홍보 블로그인줄 알았습니다. 자세히 보니 LG알바블로그가 맞군여...그러니 좀 수긍은 갑니다만...

    50개국에서 출시하는데 그50개국에서 유독 한국만 3.5mm와 Wi-Fi가 빠져서
    출시되는데..그게 스펙다운이 아니고 그럼 스펙업입니꺄~~~?

    참나..LG 알바블로거인건 알겠지만 좀 심한거 아닌가여? ㅋㅋㅋ 이런 포스팅으로 이쁨사겠습니다. 그려~

    삼성의 옴니아2 dmb넣고 Wifi넣고..3.5mm넣어서 출시하는 옴니아2는 뭡니까? 스펙 울트라 캡~업입니까?
    말이 되는소리를 합시다.


    대....중적으로 DMB를 더 많이 사용한다니요..그건 어디까지나 기업의 마인드인거죠.
    그렇다면 WI-Fi+3.5mm버전과 DMB버전으로 출시를 하는것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히는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4인치의 가로축이 길 제품을 가지고 4인치를 풀로 사용못하는..
    DMB기능은 무슨 조화인지요...


    뉴초콜릿폰처럼 가로길이가 긴제품이 누가봐도 인터넷 서핑의 편리성을..
    추구하는것이고..DMB요.말도안되는소리입니다. 님이 포스팅한 사진에도..
    4인치 풀로 DMB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외산제외하고..거의 대부분이 기본으로 넣는 DMB를 무슨...
    대단한 기술하나 넣는것만양 찬양하시는데여....

    있는기능을 빼고...변경해서 출시하는게 바로 스펙다운입니다.
    말은 똑바로 합시다...

    애쓰시는건 이해하겠는데 소비자의 냉험한 선택을 받으면 그만입니다.
    제2의 아레나꼴이 될테니 두고보십쇼.

    • 영민C 2009/09/09 19:08 수정삭제

      스펙다운으로 생각하시는 것을 잘못되었다는 것으로 단정짓는게 아니라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여건상 기능이 변경되는 것이라면 시선을 달리해서 스펙변경이라 볼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 이였습니다.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 에스텔 2009/09/10 21:15 수정삭제

      근데 국내에서는 냉혹한 소비자의 판단을 받을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휴대폰 셀러는 다름아닌 소비자가 아니라 이통사이며 이통사가 어떤 보조금 정책을 취하느냐에 따라 별거아닌폰이 밀리언셀러폰이 됩니다.결국 한마디로 국내의 공산주의식 꽉만힌 시장에는 자유자본주의 의 시장공급 법칙이 안통한다는 이야기죠

  22. 방끗 2009/09/09 23:33 답글수정삭제

    스펙다운이라 불리는 것이 아쉽다면, 그 반대로 스펙업되어
    나온다는 건가요? 제목과는 상이한 "와이파이vsdmb의 소비자 요구로 몰고 가시네..

  23. 네네 2009/09/10 01:36 답글수정삭제

    스펙다운이 아니라고 하시는데 SKT의 스펙다운의 역사를 아신다면 그런말 못하실겁니다 아주 예전부터 SKT가 즐겨 써먹던 방버인데 어떤폰이 3사통신사에 출시되면 이상하게 다른 회사에 있던 기능이 SKT에는 빠져서 출시가 되는 거였습니다 잘기억이 안나지만 예를들면 QVGA를 QCIF로 낮춰서 출시한다던지 여러가지 예가 있습니다 그랬던 관행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데 대게 패턴을 보면 자사의 이익에 반하는 것들 즉,와이파이나 MP3 A-GPS같은 것들을 삭제시키도록 요구하는 방법으로 스펙다운을 자행하고 있죠..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의 권리를 박탈하는 거기 때문에 즉, 좋지못한 방향의 스펙변경= 스펙다운이 분명합니다 혹시 LG에서 이것이 스펙변경으로 사람들이 인식하길 바란다면 큰 오산입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그리 멍청한사람들이 아니거든요.. 저는 자칭 엘지빠지만 이런식은 곤란합니다 윗분들의 의식이 먼저 바뀌어야 할것같네요

    • 영민C 2009/09/10 10:29 수정삭제

      말씀해주신 것처럼 국내의 구조로 인해 어쩔수 없이 변경된 것이라면 스펙변경으로도 볼수 있지 않을까 싶어 작성한 글 입니다.

  24. Liante 2009/09/10 07:28 답글수정삭제

    그런식으로 합리화하기엔
    이통사들이 저질러 놓은 업적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와이파이삭제후 DMB를 쳐넣는건
    데이터통화료를 이용해서 돈벌려는 수작이지
    기업의 마인드고 그런건 없습니다.
    기업의 마인드라면..
    모두가 그냥 사용하는 3.5파이 그냥 가따꼽기만 하면되는거를
    기를 쓰고 왜 20핀으로 만들겠습니까

    더이상 고객이 고객으로 안보이고
    돈으로밖에 안보이는 겁니다.. 이건..
    앞뒤가 전혀안맞는 글이군요.

    • 영민C 2009/09/10 10:34 수정삭제

      3.5파이에 대해서는 저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이통사와의 관계로 인해 변경되는 기능이 있는 경우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었고요.

  25. 한마디만 2009/09/10 10:19 답글수정삭제

    부끄러운줄 알아야지....
    스펙다운을...스펙다운이라고 안하는건.또 모야~
    두손으로 하늘을 가리는꼴이군...

  26. 에스텔 2009/09/10 21:10 답글수정삭제

    쥔장에게는 죄송하지만 제가 볼때도 이건 엄연한 "스팩다운"입니다. 솔직히 뉴초콜릿에서 와이파이가 제외될거라는것은 이미 예상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도 아주 상콤하게 3.5파이 이어폰 포트는 빠지게 되었네요 ^^ 정말 LG많이 응원했었는데 계속 이딴식으로 나가면 정말이지 봐줄래야 봐줄수가 없습니다.-ㅅ- 초록은 동색이요 가제는 게편이라 정말 이말이 딱맞는거 같습니다. Fucking korea......

  27. 조은별 2009/09/11 02:45 답글수정삭제

    제가 글쓴이 분께 질문 드리고 싶은 것이 하나 있습니다.

    단말기 제조사가 여건이 그래서 단말기를 "그렇게" 만들면 소비자는 불만이 있어도 이해해줘야 하나요?
    ("스펙다운"이냐 "스펙변경" 이냐를 따지는게 아닙니다.)

    여건을 이해해준다는거 부터가 소비자의 권리를 포기 하는거 아닐까요?

    대기업에게 핸드폰 구매하는 일이 길거리에서 껌 파는 할머니의 1000원 짜리 껌, 내가 손해 보는거 알면서도 도와주려고 사주는 그런 경우도 아니고

    굳이 소비자가 불편 또는 손해를 보면서 기업을 이해할필요는 없죠
    (그런건 8~90년대 국산 제품 애용하기 운동해서 세계적인 기업 키워준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상황이 어떻든 소비자가 불만이면 그건 불만인거고
    기업의 상황이 어떻든 소비자가 만족이면 그건 만족인겁니다

    소비자가 기업의 상황을 생각해줄 필요는 전혀 없죠.

    말씀하시려는 의미는 알겠으나
    ("국내 시장에 특화된 폰으로 볼수도 있지 않겠냐" 모이런...)

    읽고 또 읽어봐도
    "단말기 제조사 잘못 아냐. 국내 이통시장이 탓이야"
    이런식의 제조사측의 핑계글로 밖에 안보이는군요.

    언제부터 개인블로그가 기업을 대변하고 "기업의 상황이 이러니 봐주자" 라고 하는 곳이 되어버렸는지 궁금합니다.

    • 영민C 2009/09/11 07:45 수정삭제

      이통사와의 관계를 아는분들이야 그 속사정을 알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지 않을까요? 그러한 어떤 여건을 말하고 싶었던 부분도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다른 시선의 생각을 꼭 강요가 아니라 이렇게 전달할수도 있는 것이 개인블로그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28.  

    유럽을 사로잡는 LG의 첨단 가전 제품들

    Tracked from LG전자 블로그 The BLOG 2009/09/14 12:23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2009'가 독일 베를린에서 그 화려한 막이 올랐습니다. 저는 이번에 글로벌 미디어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사업본부에서 주최하는 미디어 컨퍼런스를 지원하기 위해 'IFA 2009'가 열리는 베를린으로 떠났습니다. 저로선 첫 IFA 출장이라 무척 기대에 부풀었는데요, IFA는 처음 멀티미디어 전시회로 출발했지만 지난해부터 가전 분야로 전시 테마를 확대해 세계적인..

  29. A2 2009/09/14 16:57 답글수정삭제

    국내 기업들은 언제까지 해외 수출용은 좋게 만들고 내수용은 후지게 만드는건지 슬프네요. ㅠㅠ
    언제나 주변에 애니콜보다 싸이언이 디자인&기능 좋다고 이야기 하고 다니는데 이런거 보면 참 배신감 느껴져요.

  30. 너무아쉽습니다. 2009/09/14 22:43 답글수정삭제

    이런 블로그가 아니었던걸로 기억하는데요
    스펙다운이 스펙다운이 아닌 변경이라고 말씀하시다니요
    조심스레 쓰셨으나 그 논리는 이미 기업체의 그것이군요
    LG블로거 관두시는게 어떠실지...
    단순 LG홍보블로그로 전락하신것 같습니다.

    • 영민C 2009/09/15 09:42 수정삭제

      제조사와 이통사간의 관계에서 오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적어 나가면서 풀고 싶었는데 조심스러운 부분이라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했는데 어찌됐든 실망하셨다니...

  31. 스펙다운이거 뭐거.. 2009/09/15 23:26 답글수정삭제

    스펙다운이고 뭐고... 국내에 출시되는 상품의 가격이랑 해외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가격이랑 비슷하지 않고 오히려 비싸면 스펙다운이죠..
    부품 원가 다 따져서 해외 것이랑 비교 했을때 과연 얼마나 차이가 생길지..
    물론 국내 제품이 더 비싸지 않을까 생각되어지네요.

  32.  

    5대의 초콜릿 폰을 찾아라?

    Tracked from ThomasLand.co.kr 2009/09/19 17:50

    LG전자가 자사 제품인 휴대폰 초콜릿의 단말기 5대를 찾고 있다. 이번 핸드폰 수배는 이례적으로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찾고 있다. 단 5대만 찾는 다는데 많은 사람들의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사건은 특히나 유일하게 2천만대를돌파한 LG핸드폰 초콜릿폰이라는 점에 더욱 의혹이 증폭 되고 있다. LG전자 측은 1000만원이라는 거액의 포상금을 걸고 특정 시리얼넘버를 지닌 휴대폰 5대를 찾고 있다는 공지를 내놓은 상태이다. 9월..

  33.  

    민트패스, 민트블로그 글을 구글에서도 감상 가능

    Tracked from 삼성 시스템 솔루션 2009/09/23 18:14

    민트패스가 ‘민트블로그’에 등록된 게시물을 구글 ‘텍스트큐브’에 그대로 전송하는 ‘글보내기’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민트패드의 메모 기능을 이용해 만든 손글씨 이미지, 사진 위에 그린 낙서 등 민트블로그 게시물을 텍스트큐브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됐다. 텍스트큐브 블로그의 관리 메뉴에서 연결정보를 받아 민트블로그의 글보내기 설정에 등록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민트블로그 이용자가 웹사이트와 단말기를 통해 만든 모든 블로그 콘텐츠를..

  34. june 2009/09/23 22:19 답글수정삭제

    내용이 참 실망스럽네요.
    DMB와 Wi-fi 를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입장이 다를 수 있기때문에
    뉴초콜릿폰의 스팩하향이 스팩하향이 아니다?
    "스펙다운을 반기느냐,반기지않느냐는 소비자의몫이다"라고 하셨음이 좋았을것을요.

    Wi-fi 대신에 DMB가 끼어든건 분명 스팩다운입니다.
    사용자에따라 Wi-fi를 반길수도,DMB를반길수도 있지않겠느냐? 라는 논리이신것 같은데요. 그런 논리로 따지고 들려면 우선은 판매제품의 주타켓층을 고려하심이 옳지않을까 싶군요.

    한국에서 뉴초콜릿폰의 주타겟은
    인터넷을 주매체로하는 10~20대층이지
    TV매체를 반기는 그 외의 세대들이 아닙니다...그 외의 세대들에게서 수익이 나온다면, 그것은 기대수익이아니라 부수익이라고까지 할수있죠.
    주 타켓층의 특성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기능을 일부변경,삭제한다는건 명백한 스팩다운입니다.

    그리고 DMB라는건, 해외 휴대폰들에 Wi-fi기능이 탑재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국내 Wi-fi 미탑재 휴대폰의 결점을 보완하기위한 미봉책으로 전락한지 오래입니다. Wi-fi대신에 DMB가 추가되었다고 스팩다운이 아니라는건... 제조사와 글쓴님 모두 소비자를 우습게보고있다는 말로밖에는 안들리네요.

    그리고 님의 논리는 애초에 우스울 정도로 말이 안됩니다. 겉으로는 "소비자의 입장이 천차만별이므로 섣불리 스팩다운이라고 정의할순없다" 라며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하고 있는듯하나, 뜯어서보면 소비자의 편에 설수 없는 논리라는거지요. Wi-fi와 3.5파이단자를 없앤것 자체가 기업들간의 이해관계 갈등의 산물입니다. Wi-fi와 3.5파이단자기능에 의해 최근 활개를 치기 시작한 3G인터넷망 사업과 번들제품판매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통신사는 Wi-fi,3.5파이단자 휴대폰과는 계약하지 않을것이고 제조사 또한 오로지 "수익"때문에 통신사의 Wi-fi 와 3.5파이단자 제거 요건을 수락할것이구요. 이러한 기업들간의 수익도모 행위를 "DMB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고려하면 스팩다운이라고는 할수 없..." 라니요? 좀웃기지않나요?

    더구나,해외판매용에도 포함되어있는 Wi-fi기능이
    인터넷강국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 판매용제품에서는
    제외시킨걸 스팩다운이아니라 뭐라고불러야하나요.

    글의 목적이 애초에 LG초콜릿폰의 스팩다운을 옹호하기 위한것이 아니고서야 이런글이 나올 수가 없다는 생각이..드는군요.님의 글은 또한 DMB기능과 800만화소 카메라 기능 자체에 초점을맞추고 있는것이아니라, Wi-fi기능과 3.5파이단자 미탑재에 초점을맞춰 그것을 변명하기위한 구실로 사용되고있는것만 봐도..님의글은 뉴초콜릿폰 스팩다운 옹호글 그 외에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것이 LG를 위한것인지, 무법천지의 한국통신사들의 횡포를 덮기위함인지는 알수없지만요.

  35. special007 2009/09/30 11:13 답글수정삭제

    눈여겨 본 핸드폰인데,, 아무래도 제입장에서는 스팩다운 맞습니다.. 와이파이는 그렇다치더라도,, 영화, 음악 제대로 들을때,, 삼점오파이는 지대로인데 그걸 빼고 넣은건 너무나 실망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핸드폰을 구입할떄,, 모든 사항들을 고려해서 구입하는데,, DMB나 300만화소 올려준거보다 삼점오 빼준것이 너무나 타격이 크네여. 곧 아이폰이 나와봐야 알겟지만 만약에 아이폰이 나오는데서,, 아이튠즈 이용못하게 한다거나, 와이파이 빼버린다거나, 어플리케이션은 무저건 통신사 통해 구입해야 한다 등으로 출시된다면,, 아이폰에 미치지 않고서야 구입에 망설일 사람들이 태반일 거라 생각하는데여,, 이것처럼,, 디자인은 진짜 끝내주지만 , 연예인 앞세워서,, 이렇게 판다면 저같은 고객은 망설이다 눈돌리지 싶습니다.. 사람마다 의견이 다 다르겠지만..

    • special007 2009/09/30 11:22 수정삭제

      아,, 한번 LG에서 이렇게 핸드폰을 팔아보면 어떨까여.
      1. 기본스팩 + 삼점오 파이
      2. 기본스팩 + DMB
      3. 기본스팩 + 디엠비 + 카메라300만 화소 업


      한국에서 와이파는 무저건 안된다니깐 제외하고, 삼점오와 DMB만을 비교했을떄,이 둘 부품값비교해서 다르게 팔면,,,,
      이렇게 판다면 제일 순위 1위가 과연 어디일까여,,다른분들은??

    • 영민C 2009/09/30 14:06 수정삭제

      한 제품을 여러 버젼으로 내놓는게 현실적으로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36. 개나리 2009/10/01 01:32 답글수정삭제

    그렇다면 이것도 스펙변경인가요?
    AMOLED는 아니지만 제가 사고싶었던 아레나..여기서 해외판 아레나와 국내판을 비교하겠습니다
    자 여기서 국내통신사의 캐sb같은짓을 폭로합니다.(매번 가장심한건 스크새♡들입니다)
    1.GPS가 빠졌다-한국인은 gsp사용별로 안한다면서 빼버렸습니다 지금까지 gsp네비 달고나온 폰들은 다 왜 출시했을까요?

    2.DviX가 빠졌다-이통사들 지들 인터넷동영상 보라고 디빅스를 빼버렸습니다

    해외의 경우 MPEG4, 3GP, WMV, AVI, DivX, XviD, H.263, H.264 다양한 동영상 포멧을 지원하지만 한국은 k3g,skm등 이통사전용 인코딩 동영상만......;;

    오디오의 경우 해외는.mp_3,.wm_a, WAV, M4A, MP4, AMR, 3GP, 3GPP, MIDI 다지원하는데 한국은 그나마 DRM풀려도 오직.mp_3포멧 하나....;;
    (대부분의 해외폰들은 다 지원하는데 한국에 들어오면서 다 빠지고 들어옵니다)이통사가 다 빼니까^^

    3.WiFi가 빠졌다-가장 치명적인 것으로 해외의 고스팩폰은 WiFi무선인터넷이 들어있고 아이폰도 WiFi가 들어있어서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지역에서는 핸드폰의 WiFi로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만' WiFi를 이통사에서 빼버렸습니다 지들 무선인터넷을 돈벌어야 되는데소비자들이 WiFi쓰면 지들 배더 못채우니까 빼버린 것이고 해외에서 들어오는 거의 모든 폰의 WiFi를 다 빼고 출시하고 있으며 한국국민들은 모두 이통사의 횡포에 시달리면서 강제로 비싼 인터넷만을 강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3.5파이 일반이어폰 커넥터가 빠졌다-지들 통합20핀 커넥터로만 쓰게하고 3.5일반 이어폰을 못쓰게 없애버렸습니다

    5.내장메모리8g→내장메모리30mb다운-아 장난하나 한국인 무시하는것입니다 해외는 내장용량 8g+외장메모리 사용가능한데 왜 한국은 내장을 30mb 외장메모리 4g하나 더 껴줄까요 내장적으면 엄청불편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있을 것입니다

    6.해외는 블루투스의 최신버전인 2.1버전이지만 몇달 뒤 한국들어오면선 구버전인 2.0로 다운 됬습니다

    7.1600만컬러LCD→26만컬러LCD다운-아 진짜 욕나오네요 한국사람눈은 눈도 아닌가 해외의 멀정한 1600만컬러 LCD엇다 버리고 26만컬러 액정



    여기서 국내통신사마다 조금다른데..그나마 케찹이랑 알쥐는 drm해제해서 그냥 끌어넣기로 듣기가능합니다.(알쥐는 구글맵검색도있음근데..케찹은 아이콘이4X4가 안된다함--)스크는 역시나 멜론변환--;;;;;;;;;;

  37. 개나리 2009/10/01 01:36 답글수정삭제

    한제품을 여러버젼으로 내놓는것은 현실적으로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 저를 웃길려고 하시는말씀이신줄 알았습니다.
    스크
    케찹
    르그
    용으로 나오는 초콜릿스펙보면 현재여러버젼으로 나오고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꺼고 이것은 옛날부터 해왔던거라 더이상 왈가불가할필요도 없는 문제입니다.

    • 영민C 2009/10/01 16:16 수정삭제

      위에서 special007님이 남겨주신 내용에 대한 것으로 예를 들어 3.5파이의 유무에 따른 버젼 즉, 어떤 기능을 간단히 빼고 넣을수 있는게 아니라 제품의 구조가 크게 변경되거나 디자인 자체가 변경되는 경우라 한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야 상관없지만 과연 기업의 입장에서 그렇게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였습니다.

  38. 우뤼 2009/10/02 12:10 답글수정삭제

    글쎄요...한번 생각을 해보면 외국은 외국인 입맛에 맛게 만들고 한국은 한국인 입맛에 만들어다고 생각하시는것 같네요...뭐 저는 매직 키패드 가지고 2년 넘게 아~~주 잘쓰고 있다만 굳이 생각하는건 핸드폰이 그렇게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봐야 얼마나 쓰냐~이거죠~까노쿠 말하면 살때야 좋죠~그렇죠?하지만 길어야 한달이고 쓰다보면 전에 쓰던 폰처럼 신경이 안가게 되죠...알면서도 새로나온 핸드폰만 보면 환장하는 우리나라 학생들과 골빈 청년분들....그것을 쓸돈으로 저 같으면 재테크할 궁리를 찾아보겟습니다...

  39. 음냐 2009/10/03 15:06 답글수정삭제

    그래봤자 또 한번 아레나 짝 날 폰이죠...뭐
    차이점이라면 아레나가 아몰레이드에게 쳐 발렸다면
    뉴 쵸코릿폰은 곧 출시될 아이폰에게 쳐 발릴 거라는 거 정도..

    wifi 탑재되서 나오는 아이폰과
    wifi삭제에 3.5파이 삭제되서 나오는 뉴쵸코릿폰이 과연 게임이 되련지..ㅋㅋ
    암튼 LG전자 정신 차리려면 아직 멀었네요..
    이번에도 왕창 깨져봐야...

  40. 지나가다 2009/10/20 10:51 답글수정삭제

    이폰의 경우는 스펙변경이라는 블로거님 말이 일리는 있습니다만.

    사실 스펙다운이라는 소리를 듣는 대부분의 폰의 변경사항을 보면
    항상 포함되는 wifi와 3.5파이 거세로 유저들은 흥분합니다.

    연산속도 차이가 없으며 카메라 화소도 더 높으니 다운이 아니다?
    틀린말은 아니지만 불쾌한 느낌이 듭니다.

    두가지 폰이 동시에 판매한다면 유저들은 어떤 폰을 선택할까요?
    인터페이스 차이로 인해 상대적인 불편을 가중한다면 저는 다운이라고 생각하고 싶네요.

    이를 알면서도 언제까지 통신사를 욕하니 제조사를 욕하니 하며
    우리나라는 dmb가 짱이니 wifi dmb 모듈 두개 우겨넣기는 좁니 뭐니
    하면서 싸우는 사용자들이 안타깝기도 하고...

    언론에도 그렇게 보도되어봐야 변하는건 없고
    그래도 wifi랑 gps부분은 통신사마다 거세가 조금씩 풀리긴 하는듯.

    전략폰이니 뭐니 해봐야 결국 디자인으로 승부인 듯.

  41. ㅎㅎ 2009/11/28 14:33 답글수정삭제

    오늘 지나다가 이 블로그 봤는데 어이없네요.
    아이폰이 나오니까 바로 아레나 max 풀스펙으로 출시하는 것 같던데.. 카메라 화소수 높이고 디엠비 넣는다고 스펙다운이 아니라니..

    정작 소비자가 원하고 와이파이 탑재로 사용료 절감할 수 있는 건 다 빠지니 ㅎㅎ

    너무 궁색한 변명글이네요.
    LG전자 마인드도 이랬네요.

트랙백 주소 :: http://youngminc.com/873/trackback/
옵션
댓글 달기